정부, 2025년 30조원 파급효과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발표
정부, 2025년 30조원 파급효과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발표
  • 이종준 기자
  • 승인 2020.12.10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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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10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경제적 파급효과 30조원을 달성하고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에 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목표는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다양한 분야로 가상융합기술(XR)이 확산돼 2025년에 전세계 약 520조원(4764억달러) 규모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는 세계 4대 회계법인 PwC의 전망에 따른 것이다. XR(eXtended Reality)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구체 성과 지표는 △XR 활용률 △XR 전문기업 △XR 지구 △초중고 XR실험실 등이다. 2019년 0.3%인 XR 활용률을 2025년에 20%까지 높이기로 했다. 연 매출액 50억원 이상인 XR 전문기업은 2019년 기준 21곳으로 조사됐다. 2025년까지 150곳으로 늘리는게 목표다. 

정부는 XR 지구에 대해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 AR 글래스를 활용해 AR 정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이라고 했다. 2025년까지 10곳을 신설하기로 했다. 올해 기준 0.7%가 마련된 초중고 가상(XR)실험실은 2025년 100%까지 늘리기로 했다. XR실험실에서는 VR·AR을 활용해 실감있는 과학체험(화학생명, 우주체험 등)이 가능하다고 한다.

내년에는 400억원 규모 XR 펀드를 조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유망 XR 중소‧벤처기업에 정부자금 지원과 민간투자를 확대한다"며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대상에 실감형콘텐츠를 포함하고, 스마트대한민국펀드의 비대면 펀드를 활용해 비대면 핵심분야인 XR 분야 투자를 지원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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