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 기조연설 요약문 
[퀄컴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 기조연설 요약문 
  • 이나리 기자
  • 승인 2020.12.0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

퀄컴은 1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본사에서 가상으로 열린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디지털 2020'에서 퀄컴의 스냅드래곤 888 5G 모바일 플랫폼과 5G 전망을 발표했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은 "차세대 스냅드래곤은 5G 통신, 고화소 카메라 지원, 게이밍,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연결성 등의 기술이 강화될 예정"이라며 "지금까지 모뎀-RF 시스템, AI, 지능형 영상처리 등을 거쳐 고급 멀티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기술 부문 전반에 약 660억달러(73조1610억원)를 투자 집행했다"고 말했다.

5G 스마트폰은 2021년 5억5000만대, 2022년 7억5000만대 이상 출하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의 기조연설 요약문이다. 

안녕하십니까 퀄컴 사장 크리스티아노 아몬입니다.퀄컴의 가상 스냅드래곤 테크 서밋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매년 테크 서밋은 스냅드래곤에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은 사용자들에게 프리미엄급 경험을 제공합니다.

퀄컴은, 프리미엄 서비스는 기존의 경험을 재정의하는데서 온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고 필요한 것에 귀를 기울이는 동시에 상상을 뛰어넘는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선보이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4G 시대의 광대역 인터넷과 모바일 컴퓨팅 기술은 사용자들의 기대치를 변화시켰으며, 인류의 최대 기술 플랫폼인 스마트폰을 개발하는 데까지 나아갔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가 경험을 재정의한다면, 5G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재정의합니다.

5G와 연결된 스마트폰과 기기들을 통해 우리는 무제한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클라우드 프로세싱에 언제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욱 강력한 서비스로의 발판이 될것입니다. 
4G가 사진과 영상을 클라우드로 옮겼다면, 5G는 그것들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5G는 다양한 처리량, 저지연성, 그 밖에 신뢰성에 관한 요구를 충족해 이와 같은 기능들이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퀄컴의 연구 결과는 소비자 절반이 휴대폰을 선택하는데 있어 5G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프리미엄 서비스 경험은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많은 프리미엄 서비스가 아직 선보이기 전이지만, 프리미엄 5G 기기는 혁신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로부터 시작되는 변화는 미래에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로 구현된) 경험의 발전은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왔습니다. 프리미엄 급 서비스는 사실상 모두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자리에서 여러분은 프리미엄의 진화가 무엇인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냅드래곤이 그동안 프리미엄의 기준을 정의한 영상후) 

여러분은 방금 영상을 통해 지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퀄컴이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기준을 세우는 과정을 보셨습니다. 스냅드래곤은 전체 업계를 위해 '프리미엄'의 기준을 정의하고, 재정의하는 과정을 반복해왔습니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스냅드래곤 모바일 프로세서는 전 세계 소비자를 위해 일관성 있는 최첨단 성능을 제공합니다. 

재정의된 프리미엄 경험을 창조하는 것은 강력한 혁신 동력을 필요로 합니다. 퀄컴의 모바일 플랫폼은 수십년간 지속되어온 우수한 R&D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준을 확립했습니다. 퀄컴은 모뎀-RF 시스템에서 인공지능(AI), 지능형 영상처리 등을 거쳐 고급 멀티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기술 부문 전반에 약 660억 달러를 투자 집행했습니다. 

스마트폰은 굉장히 복잡합니다. 하지만 퀄컴 시스템 혁신 전문성은 고객과 파트너를 위해 그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단지 하나의 기술에만 치중해서 혹은 사소한 업그레이드만으로 스마트폰 혁신을 구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R&D, 확장성, 전문성 그리고 생태계 관계들이 절묘하게 어우러져야 가능하며, 퀄컴이 프리미엄의 대명사가 된 것은 이를 실현했기 때문입니다.   

연결성은 모든 모바일 경험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며, 스냅드래곤과 5G는 프리미엄 연결성을 재정의합니다. 퀄컴은 35년의 연혁을 이어오면서 2G에서 5G로의 발전을 거듭했으며, 매 변화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퀄컴은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을 적용한 4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탑재한 LTE 스마트폰에 동력을 제공했고, 1Gbps와 2Gbps 속도를 동시 구현하는 것은 물론 5G 또한 지원했습니다. 

퀄컴은 업계 선도적인 스냅드래곤 모뎀-RF 시스템을 바탕으로 연결성에서 구축한 자사의 주도권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출시됐거나 개발 진행중인 700건 이상에 이르는 스냅드래곤 기반 5G 디자인을 활용해 앞으로 선보일 5G 혁신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5G는 작년 빠르게 상용화된 이후 그 추진력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상용화 이후 18개월을 기준, 5G는 LTE 대비 5배나 많은 이통사들을 끌어모으며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총 4억 5천대에서 5억 5천만대 사이의 5G 스마트폰이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에는 7억 5천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5G가 가져다주는 프리미엄 기능과 성능은 그야말로 판도를 바꿀 전환점이며, 5G 밀리미터파(mmWave)는 새롭게 정의된 연결 경험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우클라(Ookla)의 최신 보고서는 우리가 앞둔 변화를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영국의 5G 속도는 LTE 대비 6배 빠르며, 미국의 밀리미터파는 6GHz 이하 대역(sub-6GHz)의 5G 대비 11배 더 빠릅니다. 밀리미터파는 5G가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해 기가비트급 속도, 온디맨드 컴퓨팅, 그리고 완전한 몰입형 멀티미디어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통사들은 밀리미터파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현재는 전 세계 130개의 이통사들이 밀리미터파 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다이나믹 스펙트럼 쉐어링(DSS)이 더욱 많은 국가에 전국적인 커버리지를 제공할 것입니다. DSS는 5G와 4G가 동일한 스펙트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5G로의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또한, DSS는 5G 단독모드를 위한 기반을 확보하고, 5G의 장점인 저지연성과 높은 서비스 품질, 그리고 보안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 모델과 서비스의 포문을 개방합니다. 

아울러 퀄컴은 6GHz 이하 5G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 기술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큽니다. 5G CA는 6GHz 이하 대역의 시분할방식(TDD)과 주파수분할방식(FDD), 그리고 DSS의 결합을 통해 이통사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배열 옵션을 제공합니다. 6GHz 이하 대역의 CA 기술이 탑재된 기기는 CA 기술이 적용되지 않는 기기 대비 두 배 빠른 최고 통신 속도를 달성합니다.
스냅드래곤 모뎀-RF 시스템을 활용하면 이렇듯 재정의된 경험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기능은 소비자들에게 단순히 '그냥 있으면 좋은 것'이 아닌 그 이상 나아가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스냅드래곤 8시리즈를 개발한 이유이며, 이를 통해서 보다 몰입감있고 인텔리전트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카메라 분야를 선도하는 스냅드래곤의 역사

프리미엄 스마트폰 혁신을 완벽히 재정의한 일례로 사진을 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였으며, 소비자의 61%가 휴대폰 선택에 있어 카메라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퀄컴은 스마트폰을 전문가급의 카메라로 전환하기 위한 자체 맞춤형 이미지신호처리장치(ISP)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폰 카메라 분야에서 혁신을 불러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스냅드래곤 845는 스냅드래곤 역사상 최초로 4K HDR 녹화 기능을 탑재, 사용자들이 10억 개 이상의 색상을 기반으로 비디오 촬영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후 스냅드래곤 855는 세계 최초로 컴퓨터 비전 ISP를 도입, 4K HDR 비디오 캡처 도중 배경에 보케 효과를 추가한 향상된 심도 높은 매핑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스냅드래곤 865는 스냅드래곤 역사상 최초로 기가픽셀 속도를 구현, 64메가픽셀 사진 캡처와 4K HDR 비디오 캡처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아울러, 최대 200MP 사진 캡쳐, 8K 비디오 캡처, 무제한 슬로우모션 비디오 캡처 등이 가능합니다.

게이밍 분야를 선도하는 스냅드래곤의 역사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재정의된 카메라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 나아가 게이머들을 위한 최고의 선택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숫자가 약 27억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 가운데 거의 모든 게이머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게임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놀라운 점은, 약 10억명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만 게임을 한다는 점입니다.

스냅드래곤은 모바일 게임 분야의 선두주자로 이어 걸맞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은 모바일에서 처음 구현되는 수많은 '모바일 퍼스트'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모바일 게이밍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렸습니다.

또한 퀄컴은 5G 모바일 게이밍 플랫폼 및 물리 기반 렌더링을 제공하며,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의 표준을 새로 세웠습니다. 현재까지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이 탑재된 1000개 이상의 스냅드래곤 기기 모델들이 출하됐습니다. 수 백만 명의 사용자들에게 차세대 모바일 게이밍 경험을 선사합니다.

5G는 앞으로도 게이밍 경험을 재정의할 것입니다. 5G 커버리지가 확장되면 보다 빠른 속도, 더 낮은 지연시간, 더 많은 멀티플레이어 게이밍 옵션을 제공할 것 입니다. 소비자들은 기기를 통해 재밌고 혁신적인 게임을 즐기고, 어디서든 고화질 경험을 선사하는 클라우드 게임에 접근하는 등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게 됩니다. 5G는 모바일을 게임 시장의 주류로 올려놓을 것입니다. 

스냅드래곤, AI를 통해 프리미엄 정의

수십억 개의 5G에 연결된 기기로 인해 앞으로 데이터는 대폭 증가할 것입니다.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텔리전스에 대한 재정의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5G로 연결된 클라우드에서 엣지에 이르는 분산된 인텔리전스와 더불어, 우수한 AI 처리와 보안을 위한 온디바이스 인공지능이 필요합니다.

퀄컴은 지난 13년 동안 AI 연구개발에 무게를 두고 투자를 지속해왔습니다. 퀄컴의 온디바이스 인공지능은 온디바이스 프로세싱을 통해 사용자 행동과 환경에 대해 배우고 적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 사용자의 목소리를 감지하고 주변 환경을 파악하는 등 개인 비서와 같이 직관적이고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우리의 눈이 보는 것과 카메라가 포착하는 것 사이의 간극을 메우며 최상의 이미지 품질을 선사합니다. 현재 퀄컴 AI 기술로 구동되는 기기는 10억대를 초과했으며, 퀄컴 AI엔진은 글로벌 벤치마크 스코어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차세대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효율적인 모바일 컴퓨팅과 5G의 결합으로 다른 산업들의 발전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현상은 예견했던 것보다 더 빨리 일어나고 있습니다. 고위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맥킨지가 진행한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팬데믹 동안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의 디지털화를 3년 이상 앞당기고 제품 포트폴리오의 디지털화를 7년이나 단축했습니다.

5G는 지속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로 이어지는 연결성과 인공지능에 대한 접근을 통해 향후 10년간 디지털 경제를 정의할 새로운 기능을 선보일 것입니다. 만약 새로운 세대의 기기에 전력 효율성과 확장 가능한 온디바이스 컴퓨팅이 더해진다면, 그 영향은 스마트폰계 전반에 우리가 전에 보지 못한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의 미래를 이끌어갈 5G 기반 지능형 자동차에서, 어디에서나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클라우드 기반 연결형 기업(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을 구현하는 5G PC에 이릅니다. 혼합현실(XR)과 함께하는 차세대 컴퓨팅 전환은 물리적, 디지털 세계를 통합하고 가상의 존재를 일상 현실로 만들뿐 아니라 우리가 업무를 하고, 의료 서비스를 받으며 학습 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것 입니다. 이것이 스냅드래곤이 만들고자하는 미래입니다.

퀄컴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정의하는데 있어 자사의 책임을 엄중히 여기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경험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15 (아승빌딩) 4F
  • 대표전화 : 02-2658-4707
  • 팩스 : 02-2659-47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수환
  • 법인명 : 주식회사 디일렉
  • 대표자 : 한주엽
  • 제호 : 디일렉
  • 등록번호 : 서울, 아05435
  • 사업자등록번호 : 327-86-01136
  • 등록일 : 2018-10-15
  • 발행일 : 2018-10-15
  • 발행인 : 한주엽
  • 편집인 : 이도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lec@thele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