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2021년 기록적인 반도체 투자가 예상되다
[영상] 2021년 기록적인 반도체 투자가 예상되다
  • 장현민 PD
  • 승인 2020.08.10 18: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막원문>

한: 안녕하십니까. 디일렉 한주엽입니다. 오늘은 저 혼자 나와서 반도체 투자와 코로나19의 영향이라는 주제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여러 사람들이 “앞으로 세상은 코로나19 전후로 나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요. 코로나19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당장 밖에 나가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분들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끼고 다니시고 외부활동도 많이 자제를 하면서 소위 말하는 언택트 관련 주식이라고 하죠. 온라인 서비스라든지 게임 그리고 기타 클라우드 서비스 이런 쪽들의 실적이 굉장히 증가하는 반면에 항공주나 이런 직접적으로 사람들이 왔다갔다 해야되는 산업에 있는 기업들은 실적도 많이 줄어들고 많이 안좋아지고 있죠.

한: 그래서 반도체 얘기를 해볼텐데요. 반도체 산업에도 코로나19가 여러 가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가지고 나온 슬라이드는 지난 7월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세미콘 웨스트에서 발표된 자료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세미콘은 반도체 분야에서 가장 큰 전시회로 손에 꼽히고 있는데요. 세미콘 웨스트는 미국에서 매년 열렸는데 올해는 역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열였습니다. 이번에 세미콘 웨스트에서 나온 자료 중에 괜찮은 자료가 있어서 제가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해드릴려고 가지고 나왔는데 주제는 전세계 반도체 팹 투자동향입니다.

한: 이 슬라이드를 한번 보시죠. 이 슬라이드는 지난 20년간에 전세계 반도체 시장의 연간매출과 장비투자액을 나타내놓은 슬라이드입니다. 가만히 보시면 매출이 줄어든 2001년~ 2002년 때에는 반도체 장비투자도 많이 줄었고 그 이듬해 2003년~2004년 이럴 때는 투자가 엄청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 2010년~2011년도 역시 마찬가지죠. 투자가 노란색 선이 반도체 장비투자를 나타내는 건데. 엄청나게 늘어난 걸 볼 수 있죠. 이게 영업이익 측면에서 표를 그렸으면 더 좋았을텐데. 파란색 표가 매출액입니다. WSTS에서 내놓은 매출액 수치를 대입을 해놓은 건데. 영업이익 수치를 대입해놓았으면 2010년~2011년에 파란색 표가 매출인데 저때 아마 마이너스가 났을 거예요. 메모리 같은 경우에 그리고 노란색 선이 위로 올라갈 때마다 메모리업체 같은 경우는 계속 영업이익이 아래로 떨어졌다. 물론 2016년, 2017년, 2018년을 보면 매출하고 반도체 장비투자액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가는데 이것은 업체가 많이 줄었기 때문에 생기는 영향인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

한: 이 슬라이드는 전염병 유행과 반도체 업계에 미친 영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에 표가 IMF에서 내놓은 글로벌 GDP. 빨간색 선으로 되어 있구요. 초록색 선은 미국에 실업률을 나타낸 겁니다. 그 아래쪽이 방금 전에 봤던 표를 밑에 붙여놨던 건데요. 2002년~2003년에 사스가 일어났었고 2008~2009년에 신종플루가 있었죠. 사스 때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 같은데 신종플루 때는 GDP가 많이 떨어졌어요. 그리고 2019년도에 시작된 코로나19. 2019년도에 시작됐지만 실제로는 올해 2월 정도부터 많이 늘어나서 영향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보면요. 이게 새롭게 만들어진 표입니다. IMF 전망인데요. 올해 글로벌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 대로 떨어질 것으로 관측이 되고 위에 초록색은 미국 내에 실업자 증가율입니다. 엄청나게 올라갔죠. 근데 2021년 예측치를 그려놓은 것인데. 예측치는 GDP는 크게 리바운드하고 미국 내에 실업자 수는 계속 줄어들게 되어있다. 이렇게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아래쪽에 반도체 업계의 매출과 팹, 장비투자액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우리가 관심을 갖는 부문이겠죠.

한: 이 표는 반도체 업계의 매출 전망치를 나타낸 겁니다. 파란색이 작년 12월과 올해 초에 전망한 수치구요. 코로나19 전에 했던 겁니다. 그리고 초록색이 코로나19 이후인 4월과 6월에 전망한 수치입니다. 대부분 올해 굉장히 많이 성장할 것이다라고 예측을 했었는데 코로나19가 터지고 나서 다 하향조정을 했습니다. 아래쪽에 비교적 최근에 전망한 5월~6월에 전망한 UBS라든지 Future Horizon이라든지 Gartner라든지 IDC 같은 회사는 마이너스 성장을 잡았습니다. 평균적으로 지금까지 나와 있는 성장치를 보면 올해 평균 7% 성장할 것이라고 원래 전망을 했는데. 지금은 1% 성장 정도로 낮춰져 있는 상황입니다.

한: 이 표는 2021년도에 전망입니다. 2021년도는 올해 골이 깊다. 원래 성장했었어야 됐는데 마이너스 성장으로 크게 돌아서는 바람에 내년에는 많은 조사업체들이 내년 반도체 시장이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점치고 있습니다. UBS 같은데는 16%, Omdia도 15~16% 성장할 것이라고 봤는데요. 평균적으로 보면 내년에 올해 대비 12% 매출이 성장할 것이다 이렇게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한: 이 표는 분기별로 반도체 장비투자액을 나타낸 슬라이드입니다. 초록색 선은 5월에 예상한 것인데 7월에 조금 좋은 시나리오와 나쁜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그린 선이 노란색 선입니다. 2분기 실적이 대부분 나온 것 같은데 이 자료가 7월에 나온 자료인데요. 지금 웬만한 기업들의 실적이 다 나왔죠. 아마도 좋은 시나리오에 수렴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데. IT제품 수요도 늘고 그에 따라서 메모리 가격도 2분기까지는 좋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반기에 3분기~4분기, 하반기에 관심이 많이 가는데 역시 좋았을 때와 나빴을 때. 두 가지 시나리오로 나눠서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좋을 때는 팬데믹 상황이 개선되어서 글로벌 경기가 살아나는 것이고 나쁜 시나리오는 중국과 미국의 분쟁이 더 심화되고 코로나19 같은 경우도 2차, 3차 웨이브가 계속 온다고 한다면 굉장히 안좋게 될 것이다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한: 어찌 됐건 세미콘 웨스트를 개최한 주최 측에서는 좋은 시나리오와 나쁜 시나리오 모두 2021년에는 올해 대비 반도체 장비시장 투자액이 반등한다라고 하는 것이 예측입니다. 내년도에 반도체 장비 투자액은 지금 예상으로는 700억달러를 기록해서 올해 예상치가 590억달러인데. 올해 대비 내년이 19%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700억달러에 반도체 장비 매출은 역대 수치로 비교해보면 역대 최대치입니다.

한: 이건 다른 표인데요. 품목별로 투자액을 나타낸 겁니다. 역시 메모리가 투자가 가장 많죠. 2021년도에도 굉장히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파운드리 같은 경우도 올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같은 경우는 올해 14%정도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내년에는 22%나 투자액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 이 표는 내년에 지역별로 새로운 팹을 얼마나 짓느냐를 나타낸 표인데요. 이미 계획이 되어있는 것도 있고 발표를 했던 것들 위주로 모아둔 것 같은데. 역시 중국이 가장 많습니다. 중국이 내년에 8개 정도의 팹을 새로 지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전체 총 내년에 계획된 신규 팹 착공은 14개입니다. 올해 18개가 신규로 투자가 됐는데 금액으로보면 장비 투자액도 있고 건물 건설비용도 있는데. 540억달러 정도였는데. 내년에는 숫자가 4개가 줄어듦에도 불구하고 750억달러 정도로 금액이 커지는 걸보면 300mm팹 대규모 메모리 팹에 대해서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는 시각들이 있습니다.

한: 마지막으로 이 표를 한번 보시죠. 이것은 지역별 반도체 장비 투자 예상치를 나타낸 겁니다. 올해 조금 작년보다 조금 늘어난 수준이지만 내년에는 700억달러를 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색을 보시면 한국, 중국, 대만이 내년에도. 내년에도 역시 중국 투자가 제일 많습니다. 중국 투자가 제일 많은데. 내년에도 중국의 투자는 많겠지만 한국과 대만도 고르게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 같은 경우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쪽이 투자를 많이 할 것이고 대만은 TSMC나 UMC 이런쪽이 있구요. 중국 같은 경우는 지금 메모리 생산을 하기 위해서 칭화유니그룹 계열의 YMTC나 이노트론. D램하는 회사 이런 쪽에 투자가 많을 것 같고 또 여러 가지 SMIC도 투자를 한다고 그러고 기타 반도체 패키지 쪽, 후공정 쪽 투자도 많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한: 오늘 코로나19와 반도체 투자에 대해서 얘기를 해봤습니다. 하반기에 코로나19가 많이 진정이 돼서 빨리 경제 상황이 되살아나길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유출 2020-08-10 21:57:46
현재 진행중인 삼성디스플레이 모수석에 의한 기술 유출 시도 사건 영상으로 한번 찍어서 유튜브 올려주세요.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15 (아승빌딩) 4F
  • 대표전화 : 02-2658-4707
  • 팩스 : 02-2659-47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수환
  • 법인명 : 주식회사 디일렉
  • 대표자 : 한주엽
  • 제호 : 디일렉
  • 등록번호 : 서울, 아05435
  • 사업자등록번호 : 327-86-01136
  • 등록일 : 2018-10-15
  • 발행일 : 2018-10-15
  • 발행인 : 한주엽
  • 편집인 : 이도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lec@thele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