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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밀도 10년 만에 3배 증가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밀도 10년 만에 3배 증가
  • 이수환 기자
  • 승인 2020.02.21 15:29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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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가격은 87% 하락
지난 10년 동안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밀도는 3배 높아졌다

지난 10년 동안 전기차(EV)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3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배터리 팩 가격은 킬로와트시(kWh)당 135달러(약 15만원)로 같은 기간 동안 87% 저렴해질 전망이다. 전기차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늘어나면서 가격 부담은 한층 덜해졌다는 의미다.

21일 시장조사업체 블룸버그NEF(BNEF)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밀도는 Kg당 300와트시(Wh/Kg)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010년 100Wh/Kg과 비교해 3배 늘어났다. 사용하는 양극재도 당시에는 리튬망간산화물(LMO)이었으나 지금은 NCM622(니켈·코발트·망간 비율 6:2:2)과 NCM811(니켈·코발트·망간 비율 8:1:1)이 주력이다.

2011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렸던 전기차인 닛산 리프는 1회 충전시 120Km 정도 주행이 가능했다. 최근 출시된 모델은 350Km에 달한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덕분이다. 반대로 배터리 팩 가격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BNEF는 올해 배터리 팩 가격이 킬로와트시(kWh)당 135달러(약 15만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2010년 1183달러 대비 87% 하락했다. 전기차 성능은 높아지고 가격은 저렴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다만 각국의 보조금 지원이 줄어들고 있어 높아 성능과 낮아진 가격이 시장에서 얼마나 먹힐 수 있을진 미지수다. 유럽을 중심으로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대중화에 속도를 내는 것은 강력한 환경 규제 때문이다. 업계에선 kWh당 배터리 팩 가격이 100달러 이하로 내려가야 전기차 보급이 더 원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테슬라가 중국 CATL와 함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로 풀이된다. NCM과 같은 삼원계 배터리와 비교해 떨어지는 에너지 밀도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도 개발된 상태다. 모듈을 제거하고 셀에서 곧바로 팩으로 구성해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CATL는 이를 CTP(Cell To Pack)라 부른다.

BENF는 "전기차 지원 정책의 변화와 내연기관차의 규제로 완성차 업체에 대한 압박이 강해지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중고차 가격도 고려하면서 차량을 구입하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 우수하) 전기차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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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화 2020-02-21 17:34:25
CTP는 CATL이 기술개발단계에 있는 기술이고, NCM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인데 인산철배터리
가 NCM 배터리에 비해서 떨어지지 않는다고 늬앙스를 글에서 계속 말씀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테슬라가 CATL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는 이유가 CATL이 NCA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할 수가 없고,
각형도 BEV에 적합하지가 않아서 그 대안으로 CATL이 테슬라에게 제안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인산철 배터리 기술이 특별한 신기술도 아니고, 중국시장에서도 서서히 줄어드는 추세인데,
영상도 그렇고 인산철 배터리를 우호적으로 얘기하고 국내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NCM배터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늬앙스를 풍기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조금 여러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글을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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