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차량용 시스템 기반 칩출시...CAN FD 컨트롤러·트랜시버 통합
TI, 차량용 시스템 기반 칩출시...CAN FD 컨트롤러·트랜시버 통합
  • 이예영 기자
  • 승인 2019.06.13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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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U 변환 없이 CAN FD 추가 가능
차량 내 네트워크 설계·제품개발과 출시시간 단축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Texas Instruments)가 새로운 자동차용 시스템 기반 칩(SBC: System Basic Chip) 제품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CAN(Controller Area Network) FD(Flexible Data rate) 컨트롤러와 트랜시버를 통합했다.

새롭게 출시된 ‘TCAN4550-Q1’은 차량 내 높은 네트워크 대역폭과 유연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충족한다. 모든 마이크로컨트롤러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버스 전송방식에서 하드웨어 변경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CAN FD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버스 포트 수를 확장할 수 있다.

엔지니어들은 기존 마이크로컨드롤러 기반 아키텍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차체 제어·조명,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자동차 게이트웨이 디자인을 CAN FD으로 간편하게 업그레이드 또는 확장할 수 있다.

CAN FD 통신 프로토콜은 CAN 버스 표준(Classical CAN)을 기반으로 자동차 네트워크 전송속도 향상과 효과적인 통신을 지원한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최대 5Mbps(Mega-bit per second), 페이로드(payload)는 최대 64바이트까지 지원한다.

TCAN4550-Q1은 ±58-차량 자세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 버스 결함 보호, 워치독 타이머, 페일 세이프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해 재료표(BOM: Bill of Materials)와 시스템 비용을 절감해준다.

차량용 디자인으로 손쉬운 버스 확장이 가능하고 필요한 외부 전원 장치 수를 줄여 전원 디자인 풋프린트도 간소화했다. 기동·정지 기능으로 대기 모드 시 시스템 전력 소모를 낮출 수 있다.

데이터 전송속도도 CAN FD 프로토콜의 최대 속도인 5Mbps를 넘어 8Mbps까지 지원한다.

신제품은 4.5mmx3.5mm V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가격은 1000개 기준 약 2608원(2.2달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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