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전력 차단기 'STNRGPF02' 출시

역률 보상회로 내장

2020-07-15     이혜진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전력 차단기 STNRGPF02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역률 보상회로(PFC:Power Factor Correction)를 내장했다. 전류가 송전시 발생되는 손실을 줄여 제품 사용시 전력소비량을 줄였다. 과열, 과부화 등 비가 오거나 습한 날씨에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 가능하다. 

에너지가 디지털 전력원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간소화할 수 있는 인터리브 방식이 적용됐다. 외부 릴레이 장치(Secure I/O)와 트라이액(Triac)을 통해 차단기 개폐시 발생하는 불량 요인(돌입 전류)를 제어한다. 

이전 모델인 STNRGPF12도 돌입 전류 제어 기능을 갖췄다. 두 제품 모두 전력이 작업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버스트 모드(Burst Mode)’가 제공된다. 에너지 효율에 도움을 준다. 

고속 동작시 발생하는 열과 과전류, 과전압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PFC 상태 표시기도 제공된다. 평균 전류 모드 제어 기능은 고출력 전력 시스템을 위한 CCM(Continuous-Conduction Mode) 동작을 지원한다. 고정 주파수에서 가능하다. 

내부 전류 루프에 하드웨어 아날로그 PI(Proportional-Integral) 보상기를 접목했다. 외부 전압 루프엔 디지털 PI 컨트롤러를 적용했다. 이는 아날로그·디지털 제어 조합을 제공해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한다.

일반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빠르게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600와트(W)~6키로와트(kW)에 이르는 분야에 적합하다. 고집적도의 시스템으로 별도의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가 불필요하다는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