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연말까지 '로봇자동화기술' 950건 업무에 적용
LG전자, 연말까지 '로봇자동화기술' 950건 업무에 적용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0.12.14 13: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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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부터 RPA 도입… 월 2만 시간 업무량 처리 가능

LG전자는 올해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한 업무가 작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도입 업무는 500개다. 지난해에는 240개였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LG전자는 직원들이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면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RPA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8년부터 올 연말까지 누적 기준 950개 업무에 RPA를 도입했다. 950개의 RPA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의 업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2만 시간 이상이라는 것이 LG전자의 설명이다. RPA를 도입한 업무 분야는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구매 등 사무직 분야다. 

올해부터 새로운 기술을 RPA에 도입해 적용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을 넓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지능형 RPA(Intelligent RPA)와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기술 등을 추가 도입했다. 지능형 RPA는 단순·반복 업무 외에도 비교·분석 등 고차원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LG전장부품(VS) 사업본부는 생산하는 제품에 고객사가 허용하지 않는 화학물질이 있는지 비교·점검하는 과정에 RPA를 활용한다. 직원이 일일이 비교하지 않아도 정확하고 편리하게 해당 물질의 사용 여부를 점검할 수 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에 RPA를 활용해 시간을 줄일 수도 있다. 해외에 물품을 배송하기 위해 선사를 지정해야 할 때 메신저로 주문번호, 선사, 하역항 등의 정보를 전송하면 RPA가 시스템에 접속해 정보 입력 후 결과를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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