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MLCC 사업 구조 전장·산업용으로 전환”
삼성전기 “MLCC 사업 구조 전장·산업용으로 전환”
  • 이기종 기자
  • 승인 2019.01.29 19: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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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MLCC 가동률 100% 전망
삼성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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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가 전장용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매출 비중을 지난해 한 자릿수 중반에서 올해 두 자릿수 이상으로 확대한다. IT 중심의 사업 구조를 전장·산업용 중심으로 바꿔 비(非) IT MLCC 매출 비중을 3분의 1로 높이기로 했다.

29일 실적발표 직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삼성전기 관계자는 “IT 중심 MLCC 사업 구조를 전장용과 산업용 중심으로 전환하고 올해 매출 비중을 3분의 1수준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기 컴포넌트솔루션부문의 2018년 매출은 3조5444억원이다. 이 가운데 MLCC 매출 비중은 90%인 3조1900억원이다. 전장용 MLCC 매출이 한 자릿수 중반대라고 밝혔으므로, 5%라고 가정했을 때 지난해 매출은 1594억원으로 추정된다. 올해 목표가 두 자릿수 이상이니 최소 3190억원을 기록해야 한다. 종합하면, 올해 전장·산업용 MLCC 매출 목표치(지난해 매출 기준 3분의 1)는 1조633억원으로 도출할 수 있다.

IT용 MLCC는 고부가 소형·고용량 제품과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미터 등 신규 응용처 발굴에 집중한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IT용 중저가 제품은 업체들의 공급량 및 고객사 보유 재고 증가로 수급 여건이 다소 완화된 상황”이라며 “2분기부터 고객사의 신모델 출시와 보유 재고 소진으로 IT용 MLCC 전반에 걸친 수요 회복이 전망된다”라고 설명했다. 전장·산업용 생산 확대가 겹치며 2분기 MLCC 풀가동 체제를 예상했다.

4분기 대만 로엔드(Low-End) 업체는 주요 IT 세트 업체의 수요 감소로 MLCC 가동률이 급감했지만, 삼성전기는 산업 및 전장용 제품 생산 확대로 90% 이상의 높은 가동률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에도 IT용 중화향 로엔드 제품 수요 감소가 이어지겠으나 전략 거래선용 초소형 MLCC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업부별 4분기 실적은 MLCC가 포함된 컴포넌트솔루션사업부 매출이 896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3%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29% 증가했다. 전장용 티어1(1차 협력사)과 네트워크 장비용 매출이 증가했지만, IT 거래선 수요 감소로 로엔드 제품 판매가 줄었다. 모듈솔루션 사업부 매출은 687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약 22%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18% 상승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 감소요인은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플래그십 모델향 카메라 및 통신 모듈 공급량 감소다. 기판솔루션사업부 매출은 3818억원이었다.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감소했다.

한편, 삼성전기는 지난해 4분기 매출 1조9981억원, 영업이익 25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 136% 올랐다. 지난해 전체 매출은 8조1930억원, 영업이익은 1조181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6% 올랐다. 영업이익은 136% 급증했다.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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