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배터리 재활용 사업 검토
포스코케미칼, 배터리 재활용 사업 검토
  • 이수환 기자
  • 승인 2019.06.30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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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배터리는 노다지, 기초 R&D 진행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생산 라인의 모습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생산 라인의 모습

포스코케미칼이 전기차(EV)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검토한다.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폐배터리 양이 많이 늘어날 것을 사업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다만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완전히 결정한 것은 아니다. R&D 결과를 보고 사업성을 검토한 후 추진 여부에 대한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케미칼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배터리를 이루고 있는 원료의 86%를 다시 쓸 수 있어서다. 최근 전기차 1회 충전시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도록 니켈·코발트·망간(NCM) 양극재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 금속을 원료로 이용하면 그만큼 배터리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양극재는 배터리 원가의 40% 내외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철을 제련하던 포스코는 원료를 자체적으로 만든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며 “포스코 전사 차원에서 원료 가격에 대해 상당히 민감한데, NCM 양극재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직접 만드는 사업으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폐배터리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관련 정책이 마련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EU), 미국, 일본, 중국이 전기차 폐배터리의 수거와 재활용은 물론 완성차 업체의 책임까지 명시하는 등의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폐이차전지 재활용정책추진(안)’, ‘폐이차전지 재활용 정책의 체계적관리(안)’이 법제화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는 생산자 의무책임과 함께 폐배터리 재활용을 책임질 관리감독기관이나 협회를 신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현 정부가 에너지저장장치(ESS)와 같이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3~4개월 이내에 법제화가 이뤄질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그러나 업계에선 전기차 폐배터리가 사업성을 갖추려면 표준화와 관련 기술, 장비 등이 필수적이지만 이제 걸음마 단계여서 당분간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납산 배터리와 같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쓰이는 배터리는 99% 재활용이 가능할 정도로 표준화가 잘 갖춰져 있으나 전기차 폐배터리는 이런 내용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폐배터리 수집, 운송 인프라와 규제도 해결할 과제로 꼽힌다.

시장조사업체 네비건트리서치는 폐배터리 시장규모는 2015년 1600만달러(약 184억원)에서 오는 2035년 30억달러(약 3조46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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