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성장전략 발표회 질의응답 전문
SK이노베이션 성장전략 발표회 질의응답 전문
  • 이수환 기자
  • 승인 2019.05.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은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복한 미래를 위한 독한 혁신’이라는 제목의 성장전략 발표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SK이노베이션은 2025년 글로벌 톱3 배터리 업체 진입을 목표로 내세웠다. 더불어 현재 430기가와트시(GWh) 수주잔고를 700GWh로 확대한다. 연간 약 5GWh 수준인 생산량은 20배인 100GWh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아래는 기자회견 직후 경영진과의 일문일답이다. 참석자는 김준 총괄 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 지동섭 SK루브리컨츠 사장, 최남규 SK인천석유화학 사장,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 노재석 SK아이이테크놀로지 사장과 윤예선 배터리 사업 대표다.

질의응답

Q. LG화학과의 소송 진행 상황은?

A. 오늘 자리에 적합하지 않은 질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성장전략과 관련된 부분을 말하는 자리라서 관심 많은 건 아는데 잘 생각해내겠다고 말할 수밖에 없고. 우리 입장은 이미 보도자료로 전달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성원이 동요하지 않고 잘 따라와 줬으면 좋겠고 고객사가 걱정하는 부분 없게끔 이 문제 대응해야겠다고 생각. 지금까지는 큰 동요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한마디 더 붙이자면 배터리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점이다. 초기 산업으로서는 중국, 유럽 등 자체적으로 배터리 챙겨가는 부분이 있어서 글로벌 경쟁은 더 심해지는 쪽으로 갈 거라고 생각.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Q. 배터리 산업 관련해서 폴크스바겐과 조인트 벤처 설립 추진 경과는? 외신에 노스볼트 협력하겠다고 나왔는데 SK와는? 조인트 벤처의 기술벤처 우려는? 2025년까지 100GWh 생산능력 확대하겠다고 했는데 국내 포함해서 생산시설 확정된 거 있는지?

A. 경과는 계속 협의 중이고 협의한 지는 1년이 채 못 돼. 원래 우리 그룹이 JB를 많이 하고 잘한다. 늦은 건 아니고 잘 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양사 체계랑 비밀준수 조약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 폴크스바겐과 노스볼트와의 협력 건은 새로운 얘기 아니다. 독일, 프랑스 필두로 유럽 전역이 배터리 엔진 트랜스미션 대체 큰 걱정 하고 있다. 배터리 잘 하는 회사가 한·중·일 몰려 있어서 유럽이 근본적인 걱정 한다. 특히 정치인들이. 어떻게든 유럽 안에서 배터리를 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 그 와중에 벤처인 노스볼트가 자주 거론되고 폴크스바겐이 노스볼트와 구체적인 협약을 하겠다는 걸 신문에서 봤다. 우리는 크게 걱정 안 해. 그쪽이 우리랑 기술계열이 전혀 다른 회사이고 실질적으로 양산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

알겠지만 독일은 자체적으로 배터리사업 하다가 실패해서 안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6년 사업 접으면서 마지막으로 했고 이탈리아도 했었고. 우리가 볼 때는 기존 사업이나 JB에 별로 영향 안 줄 것으로 본다. 기술유출은 폴크스바겐 등 대형 OEM은 배터리 기술보다는 안정적인 공급에 맞춰져 있다. JB 파트너를 찾는 데는 기술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의 자동차에 퀄러티 있는 애들을 공급할지가 가장 큰 목적. 우리 입장에서도 만에 하나 기술유출 안 돼도 철저하게 할 거다. 소프트웨어부터 시작해서 생산, 품질관리 등 철저하게. 우리 자산, 지재권을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서 노력 많이 할 것이다. 국내 투자는 우리도 하고 싶다. 대부분 OEM들이 물량 커지면서 예전에는 원거리에서도 했는데 물량 커지니 전기차 공장 주위에 공장 건설할 것을 단서를 달아서 수주한다. 할 수 없이 전 세계 중국, 유럽, 미국에 생산공장을 건설하는데 이 모든것이 OEM으로부터 수주를 받아서 수주물량을 딜링하기 위해서 짓는 공장. 수주 없이 짓는 건 한건도 없다. 국내도 수주되면 당연히 공장 짓고 투자 늘려야지.

Q. 이란 제재로 SK에너지는 콘덴세이트 수입 못 하는데 어떻게 물량 대체하고 어떻게 대처할 건가. 정제마진이 많이 악화했는데 가솔린은 수요가 많이 안 좋고 제품별 시황은 어떤가. 시황이 안 좋아서 가동률 줄었다는데 맞는지. 유가 전망은.

A. 이란산 원유를 SK이노에서 제일 많이 쓸 텐데 작년 11월부터 이란 제재 예외국 인정을 받았는데 올해 이란산 콘덴세이트를 270만배럴 정도. 최근에 예외국 인정이 제외되면서 도입을 할 계획은 없고. 콘덴세이트 비중이 높은 편인데 이 부분은 러시아, 카자흐, 카타르 등 통해서 원유도입선 다변화 통해서 사전에 대비했고 지금 현재 도입되고 있다.

상반기 정제마진 좋지 않다. 상저하고 현상을 보인다. 상반기 정제마진 안 좋은 건 제품 크랙마진이 안 좋아서. 수요 공급 두 가지 측면. 전반적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 수요, 원유에 대한 공급이 많이 늘고 있다. OPEC 감산에 따른 영향. 하반기에는 정제마진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본다. 연말 12월이 되면 디젤을 중심으로 한 경질유 수요 많이 늘어서 10, 11월 이후 정제마진 올라갈 것으로. 가동률 줄였다는 건 사실 아니다. 시황 제품 수급 또는 제품 가격에 따라 가동률 조절. 지금 줄어드는 건 전기보수의 영향. 유가 전망은 신의 영역이라고 하는데 상반기 마이너스. 작년 하반기 57달러하다가 지금 70달러 수준. 수급 영향에 따른 사항. 이란, 베네수엘라 제재, 감산으로 많이 영향. 수요 제품 감소에 대한 우려가 팽배해서 유가가 70달러 수준으로 많이 올라. 하반기에는 변동성이 많이 심해. 여러 가지 시나리오 짜놓고 대응전략.

올해 정제마진 안 좋은 이유는 제품별 크랙 스프레드. 일부 제품 안 좋은 게 사실이지만 OPEC 플러스라는 산유국의 원유 감산 조치가 2년간 이어져. 주로 사는 원유가 중동 원유. OPEC 플러스 감산 효과는 중동 원유에 집중. 공식판매 가격인 OSP가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어. 그로 인해 정제마진이 안 좋은 상황 일조. OPEC 플러스 감산이 어떻게 될지는 6월 이후 OPEC 플러스 회동 이후 상황 봐야. 공급 쪽에서는 그 요인 남아 있지만, 수요는 3, 4분기 갈수록 에쓰오일이나 정유화학에 대한 수요 확정되어 있다.

IMO2020이 내년 1월 1일부로 시작하고 거의 확정적. 일부 대형 선사를 중심으로 3분기 내지 4분기 수요에 대해 시장에서 계약이 체결되고 있고 체결되는 가격 수준을 보면 당초 예상한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아. 수요 쪽 호재가 하반기 정제마진 개선에 일조. 유가와 관련해 부연하면 작년 4분기 유가 폭락했는데 최대 요인은 · 무역 분쟁과 관련된 이야기 많이 나오고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로 인해 유가 많이 빠져. 지금 예단하긴 어렵고 큰 나라들이 글로벌 경기 우려 해소할 현명한 조치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Q. 구미형 일자리 이야기 나오는데 청와대에서 SK이노에 투자 바란다는 공식적인 이야기 들은 바 있는지, 구미형 일자리 경제성은 있다고 보는지.

A. 민감한 이슈다. 우리 같은 민간 기업 입장에서 거기에 대해 코멘트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내가 그룹에서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겸직. 이 부분에 대해서 이노베이션 CEO 상관없이 컴위원장 입장에서 생각해도 코멘트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Q. 배터리 애즈 어 서비스의 개념이 이해가 안 가는 건 아닌데 협력사와의 협력하겠다는 내용 보면 배터리 사업의 철학, 기준이 서비스될 거라고 보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실제 사례 들어달라. 배터리 수요처의 핵심이 전기차라고 볼 때 내연기관차 중심 완성차 업체에서 주도권이 이동해야 하는데 어떻게 이동할지?

A. 바스만 끌고 가겠다는 건 아니고 배터리 자체의 제조 경쟁력은 계속 높여가겠지만 향후 배터리와 관련된 부분도 다양한 형식으로 렌털, 리스되거나 관련 서비스에 대한 영역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사례를 들자면 배터리 렌털, 리스 등 이야기할 수 있다. 중국도 전기차 관련해서 보조금 기대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그런데 중국도 2020년 말로 보조금 철폐한다고 일정 나와있어. 보조금 없는 상태에서 전기차가 얼마나 시장에서 경쟁력 가질지는 약간은 트랜지션 흔들릴 찬스도 없지 않다. 배터리 포스트는 점점 더 떨어질 거고 양산되면서 전기차 제조원가는 내연기관차에 비해서 경쟁력 가질 시간 멀지 않다고 생각하나 3~4년은 보조금 없는 부분에서 패널티 형상될 거라고 생각. 배터리를 차값이 다 집어넣지 않고 렌털방식, 리스 방식으로 한다고 하면 어프런트 코스트는 확실히 경쟁력 갖는 쪽으로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 리스나 렌털 모델로 끌고 갈 수 있다.

소비자가 아니라 렌털컴퍼니나 리스컴퍼니가 통제력 가져. 다시 리콜렉트해서 리유즈나 리사이클하는 생태계에 일조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 배터리를 에코 시스템 내에서 적절히 관리·통제하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코스트 낮추고 OEM 입장에서도 찻값이 전가하거나 코스트에 넣지 않는다. EV가 매개체로서 렌털이 역할 할 수 있을 것이고 배터리 리유즈, 리사이클도 훨씬 효과적으로 될 수 있고 이 부분 잘 관리하면 ESS 연계해서 전체적인 배터리의 라이프타임 캡처할 수 있을 거다. 밸류체인에서 전기차용 배터리를 원타임 셀하면서 거기서 마진 얻는다는 생각 벗어날 수 있고 전기차용 배터리도 공급 비용을 낮추는 방향으로 갈 수 있어. 배터리 라이프타임 제대로 관리하자는 개념에서 바스 생각.

두 번째 질문 관련해 전기차로 갈 거라고 본다. 언제쯤 가냐고 본다면 빨라야 2030년 넘어갈 거다. 이유는 전기차 확산에 갖춰져야 할 조건 있다. 인프라나 도로 측면에서 보면. 개도국 입장에선 전기차로 바로 넘어가기 쉽지 않지만 소득이 오르면서 전기차 보급 지속적으로 확대. 선진국에서 내연기관차가 전기차로 교체되는 정도의 물량이 개도국에서 전기차 수요로 갈 거다. 전기차로의 보급 속도는 빨라질 거로 본다. 자율주행과 관련된 부분으로 가면 전기차 전환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자율주행은 내연기관차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율주행이 된다는 건 운전자가 운전을 안 한다는 것. 자동차 내에서 할 일이 많아지는 거고 전기 소비가 자동차를 중심으로 늘어난다는 거고 내연기관으로 커버하기 어렵다.

Q. SK아이이테크놀로지 올해 분사해서 공격적인 행보 예상되는데 중국, 유럽 추가 투자 계획 밝혔는데 이들 국가에서 공급 계약 진행되는지? 현재 솔라블 필름 공급하는 데가 SKC 등 있는다.

A. 분사를 하고 공격적 투자라고 말했는데 SK이노베이션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많은 투자. 중국과 폴란드 설비 지어지는 상황이고 장기적으로는 미국도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나가는 지역에 배터리사업과 마찬가지고 밸류체인 구성돼야. 배터리 공장 있는 곳에 계약 있고 나가는 곳은 공급 협의 진행되고 있다. 두 번째 폴더플 폰 관련해선 SK이노 아이이테크와 두 다른 회사가 있는데 기술적 차이는 FCW가 투명 PI가 있고 추가적인 조치가 들어가야 하는 제품. FCW 만들기 위해 모든 기술 자체적으로 가진 회사는 아이이테크뿐. 어느 정도 분명히 차별성 있는 상황. 폴더블폰 이물질은 FCW에서 기인하기보다는 설계적 측면 더 커. FCW 외 추가로 들어가야 하느냐. 상용화된다면 초기 발생한 결함은 안 생길 것으로 본다. 완제품 세트 만드는 회사 아니라서 단정적으로 말하긴 어렵고 문제 제품과 우리 제품은 다른 측면이 있다.

김준 사장 헤드테이블 질의응답

Q. 재무적으로 고민은?

A. 항상 그 부분 고민한다. 투자 안 할 수 없지 않나. 어떻게 조달할거냐, 벌어서만 조달하기는 어렵고 부채가 느니. 감당할 수 있느냐. 신용등급에 일부 부담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타이밍이 있고 내가 견딜 수 있는 부분까지 하는거고. 다만 차입금만 가지고 조달하는건 건전하지 않으나 JB 많이 하는 것도 리소스 부담을 분담하고 해외에서 사업을 하니 리스크가 있다. 중국, 미국, 유럽에서 한다고 할 때 현지 잘 모르고 사업하면 리스크.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파트너를 많이 만들어. 경험해보니 이렇게 하는게 맞다. 같이 뭘 하는게 힘들고 트러블도 있지만 좀 지나면서 소로 이해하고 모든게 빨리 간다. 다른 것도 같이 해보자. 우리랑 중화석화가 잘 되니 다른 것도 같이 해보자고. 리스크 줄이면서. 혼자 먹으려고 하는 것보다 그걸 키워서 나눠 먹는게 훨씬 클 수 있다고 본다.

Q. 실적은 어떨거 같은가?

A. 안 좋을 듯. 환경 마이너스 관련해서 사업을 늘리면 부정 효과가 늘텐데 그렇다고 안할 수는 없고 그것만큼 더 빨리 없앨 포트폴리오를 넣어줘야. 전기차도 하지만 ESS를 우리가 만들 수 없어서 안 만든게 아니라 설비 캐파 많지 않은 상황에서 수주하면서 하기가 불안해서. 시제품 만들면서 공급해야 하니깐. 앞으로는 ESS 전용라인도 깔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Q. ESS하다가 접지 않았나?

A. 접었다기보다는(윤예선 대표) 사업부가 있었다가 없앤거를 말하는 듯.

Q. 시장은 SK이노가 전기차 배터리 따라잡아서 ESS 본다고 생각.

A. 비욘드 배터리라고 썼다고 비욘드 EV 배터리로 바꿔. 실은 EV 배터리 메뉴팩처링. EV배터리 생산에 집중해 있다면 이제 그 외 배터리와 서비스 개념을 넣어겠다고 본 것. 협력사 이야기도 했지만 고객, OEM사도 그렇고, 정부도 스테이크가 있다. 이런 생태계를 만들어줘야겠다고 하면 우리만 혼자 할 수 있는 게임 아니다. ESS도 사실은 그 자체 생산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붙여야 한다. 그래서 그걸 가지고 다양한 방식의 에너지 솔루션 서비스를 해야. 친환경 에너지는 더욱이 ESS와 경제성 갖기가 어려워. 효율성은 높일 수 있지만 리뉴어블 에너지 자체는 소규모로 가고 분산돼 있고  원가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데도 있고 아닌 데도 있고. 그린 밸런스 개념에서 봤을 때 환경에 포지티브한 영향을 줄 수 있게. 우리도 ESS 관련 논의를 해야 좀 더 환경 친화적으로 갈 수 있다고 본 것.

Q. 이모빌리티, 바스 관련 구상은.

A. 우버가 포텐셜이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자율주행. 운전자 코스트 확 낮추면 돈을 벌 수 있다. 전기차가 상용화되면 전기차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 바뀌어. 자율주행과 관련된게 우리 애들과 브래인스토밍한다. 우버, 리프트 계속 경쟁력 가질지? OEM은? 구글, 아마존, 애플 등 IT 자이언트가 훅 들어올 가능성은? 굉장히 관심 가지고 들여다본다. 누구랑 무슨 비즈니스 모델을 이야기하는게 좋은가? OEM은 하청업체가 되는거? 뉴 EV 메이커들이 많이 나타나는데 정통적인 타 메이커와의 관계는? 그걸 알아야 배터리 비즈니스가 들어가도 좀 더 다르게 볼 수 있을 것.

Q. 전기차 상용화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는데.

A. 차량대수 계산하는 여러 기준이 있는데 신차 중 비중과 전체 자동차 중 비중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이 2030년 되면 25%까지 올라갈 것으로 본다. (현재는 5% 미만)

Q. 근무시간에 배터리에 얼마나 소비하나.

A. 24시간? (정유.석화는) 알아서 하니.

Q. 2년만에 오늘 기자회견을 한 이유는?

A. SK이노 사장 와서 배터리를 계속 해야 하나. 5개월 공부 했는데 우리는 나름대로 기술개발한 게 95년부터. 그때부터 계속 해왔다. 벌리진 않았지만. 시장이 왔는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 없어서 잘못 지르면 아닐거 같아서. 그런데 보니 이건 시작도 안 한 게임. 늦지 않은 것 같아. 이제부터 질러도 상관 없어. 그래서 그룹과 상의하고 지르겠다, 해볼만한 게임이라고 보고. 배터리 자체도 해볼만한 게임이지만 이노가 투자해서 이런 포트폴리오로 트랜스포메이션 하지 않으면 석화 등 전체 생존의 위협 휩싸일 가능성이 많아. 기업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없다. 자산의 미래가치가 없어.

SNP에서 탄소 관련된 부분 가지고 미래 밸류에이션 반영한 거 있는데 그거에 의하면 우리 밸류가 가만히 있어서 2030년 반으로 떨어져. 환경 관련 이슈 등 어쨌든 트랜스포메이션해야 한다고 생각. 그러고 나서 배터리는 투자하면서 지르고 나가야 하니 배터리만 내가 위클리 진도 체크를 했다.(윤예선 대표 매주가 아니라 매일 한다 웃음. 사장 부임했을 때 1.1이었고 경쟁사도 7, 8기가. 그게 이제와서 무슨 의미인가. 지금 지었다하면 20, 30기가인데.)

Q. 최재원 부회장 관심 계속 많나?

A. 계속 인폼 넣고 매달 보고한다. 자동차에도 관심 많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15 (아승빌딩) 4F
  • 대표전화 : 02-2658-4707
  • 팩스 : 02-2659-47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수환
  • 법인명 : 주식회사 디일렉
  • 대표자 : 한주엽
  • 제호 : 디일렉
  • 등록번호 : 서울, 아05435
  • 사업자등록번호 : 327-86-01136
  • 등록일 : 2018-10-15
  • 발행일 : 2018-10-15
  • 발행인 : 한주엽
  • 편집인 : 이도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lec@thele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