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전문
삼성전기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전문
  • 이수환 기자 | shulee@thelec.kr
  • 승인 2018.10.31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기가 지난 3분기 매출액 2조3663억원, 영업이익 405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각각 30.8%, 95.8%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이 28.5%, 영업이익이 292.5% 늘었다. 아래는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컨퍼런스콜 전문이다.

질의응답

Q. MLCC 수급 동향 및 영향과 2019년 시장전망은?

A. 최근 MLCC 수급 관련 여러 가지 루머나 추측들이 있지만 수급 관련 우려가 과도하다고 판단한다. 수요 측면에서 2019년 미드&로우엔드 제품은 한 자리수 중반대, 하이엔드 제품군은 10% 중반대 성장이 전망된다. 대용량·대형 사이즈의 고신뢰성 제품이 채용되는 산업·전장용 수요는 20% 대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

공급 측면에서 일부 업체가 캐파 증설을 발표했지만, 실제 공급 가능한 시점은 빨라도 내년말이나, 내후년초로 예상된다. 초정밀 설비 공급에 최소 1년 이상이 소요돼 신규 라인 가동 및 램프업도 예상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

Q. MLCC 각 세그먼트별로 수급 상황이 다를 것으로 전망되는데?

A. 대만 업체가 주력으로 하는 IT용 미드&로우엔드 시장은 수요 증가율이 높지 않으나 증설 및 생산성 향상 등에 따라 수급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IT용 하이엔드 제품은 수요 증가에도 불구, 신규 증설을 할 수 있는 업체가 일본 및 당사 등으로 제한적이다. 그 업체들도 기존 라인의 생산성 제고를 통한 보수적인 캐파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수급 여건은 여전히 타이트 할 전망이다. 산업·전장용은 폭발적인 수요 성장으로 업계가 매년10% 규모의 증설을 하더라도 향후 5년간 약 5~10%의 쇼테이지(Shortage)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미드&로우엔드 제품의 수급 완화를 MLCC 전체 수급 상황으로 확대해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다. 예컨대 대만 업체가 공급하는 1005 0.1uF 등은 범용품으로 공급 과잉이지만, 0603 1uF 등 하이엔드 제품군과 산업·전장용 대용량품은 여전히 공급 부족 지속되고 있다. MLCC 판가 하락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MLCC 커머디티 제품 영역에 국한된 것으로 고용량 제품이나 산업·전장용 경우는 향후에도 판가 상승 추세가 유지될으로 예상된다.

당사는 하이엔드 제품과 고신뢰성 제품을 중심으로 경영자원을 집중하는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미드&로우엔드 시장 수급완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다. 거래선 구조에서도 대형 거래선향으로 직거래를 주로 하고 있ek. 장기 LTA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할 수 있다 내년에는 미·중 무역 갈등으로 중국내 수요 감소 우려도 있지만, 5G·AI·산업·전장 및 전기차향으로 채용이 증가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Q. 3분기 RFPCB 매출 실적과 향후 사업 확대 전략?

A. 3분기는 해외 거래선의 플래그십 신모델이 출시돼 고부가 RFPCB 기판 공급을 확대, 전분기 대비 매출 증가했다. 향후에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프리미엄 전략에 따른 고부가 기능 확대로 OLED 디스플레이 채용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유연한 캐파 준비 및 중화 및 글로벌 거래선 다변화를 통해 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Q. 4분기 MLCC ASP 예상과 매출 전망은?

A. 3분기 MLCC는 시장 수급 여건 호조 제품 믹스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ASP가 상승했다. 4분기에도 IT용 고사양품과 산업용의 공급이 지속 타이트한 가운데 전장용 ADAS, 파워트레인향 고신뢰성 제품 매출이 증가하여 전분기에 이어 ASP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4분기 MLCC 매출 전망은 IT 고사양품과 산업용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 전장용 라인업 강화를 통한 티어1 업체향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매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Q. 중화 카메라모듈 수요 동향과 대응 방향은?

A. 3분기 중화향 카메라 모듈은 주요 거래선향 고사양 듀얼 카메라 양산 및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성장했다. 향후 중화 시장은 플래그십 모델을 중심으로 트리플 등 멀티 카메라의 채용 확대가 예상되며 고배율줌/OIS/조리개 등 고기능 모듈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화 시장의 카메라 스펙 향상에 따른 사업 기회를 적극 활용,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 기술의 디자인-인 활동을 통해 메이저 거래선과의 기술개발 협력을 강화하겠다. 주요 플래그십 모델향으로 공급을 확대한다. 중화향 카메라모듈 매출 성장을 지속 추진 예정이다.

Q. 3분기 전장용 MLCC 매출 실적과 향후 사업 확대 전략은?

A. 3분기에는 글로벌 티어1 전장 업체향으로 MLCC 공급을 확대해 전장용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전장용 MLCC는 자동차의 ADAS 채용 증가와 전장화 진전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향후 자율주행 차량 및 전기차의 보급이 본격화됨에 따라 중장기 수요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온고압·고신뢰성 제품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겟다. 최근에 발표한 전장용 MLCC 신공장 거점 확보를 통해 현재 거래중인 대형거래선에 공급확대와 향후 확대되는 시장 요구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Q. 멀티 카메라 모듈 채용 증가에 따른 대응 전략은?

A. 스마트폰의 차별화를 위해 고해상도, 광학줌 등 다양한 기능의 규현이 가능한 멀티 카메라 채용이 확대 중이다. 카메라 모듈의 핵심부품인 렌즈·액추에이터에 대한 부품 내제화 역량과 자동화 기반의 제조기술력을 확보한 당사에 공급 요구가 증가한다. 고배율 광학줌용 액츄에이터, 고해상도 렌즈 등 핵심부품의 지속적인 개발과 병행해 듀얼 카메라 양산을 통해 기확보한 정밀 조립 등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주요 거래선의 차별화 기술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 중이다. 향후 큰 폭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트리플 등 멀티 카메라 시장에서도, 고부가 및 신규 차별화 제품 경쟁력을 강화한다면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3분기 기판사업부 실적 및 향후 수익성 개선 전략은?

A. 3분기는 주요 거래선의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에 따른 고부가품 공급 확대로 2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가동률 제고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으로 흑자 전환했다. 회로기판의 경우 쿤산 및 베트남 거점을 중심으로 메인보드용 SLP와 특히, OLED용 RFPCB 공급을 확대했다. 패키지 기판도 플래그십 신모델 및 PC용 기판 수요가 증가됐다. 고부가품의 당사 단독 공급 확대로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SLP기판 채용은 상반기는 변화가 없지만 하반기는 논의중이고 중화권은 SLP 기판 채용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율과 품질,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요 거래선향 고부가 제품의 공급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전장/네트웍 등 기술 변곡점에도 선행 대응하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Q. MLCC 중국 신공장 투자 규모 및 향후 생산거점 운용 기조 말해달라.

A. 지난 9월 20일에 공시된 바와 같이 전장용 MLCC의 중장기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천진 신공장 건설에 약 5700억원을 투자했다. 전장 사업규모 확대를 위한 생산거점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전장용 MLCC의 생산거점은 현재 양산을 진행하고 있는 국내 부산공장은 신기종 개발 및 고사양품 양산 기지로 운용한다. 2019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건설중인 중국 신공장은 현지 고객대응 및 전장품 주력생산 거점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Q. FOPLP 양산 현황과 향후 사업 확대 전략은?

A. 지난 8월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에 채용된 반도체 AP에 차세대 패키지 기술인 FOPLP를 적용하여 공급 중이다. 이번 제품은 AP와 전력관리 반도체를 하나로 패키징한 기술난도가 높은 제품으로 대만 경쟁사 대비 기술 난이도가 2단계 높다. FOPLP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두께를 20% 이상 축소시켰으며 스마트 기기의 전기적/열적 성능을 개선하여 소비전력을 낮추고 배터리 용량 확대에 기여했다.

목표 수율도 3개월만에 도달했고 처음 기대보다 물량이 증가하는 중이다. 첫 번째 양산에 이어 지난달 두 번째 제품도 양산중이다. 첫 제품 양산을 시작으로 추가 수주 및 타 제품으로의 진입을 확대, 향후, 5G, AI, 자율주행 등 신시장 확대에 따라 전자 기기의 소형화/고성능화로 인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어 FOPLP 기술을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Q. 4분기와 2019년 시장 전망 및 실적 예상은?

A. 4분기는 연말 계절적 영향이 있지만, 컴포넌트 사업부는 매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시장 전망은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중국 내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 주력중인 MLCC 시황은 긍정적으로 예상한다.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의 고성능화 등으로 소형·고용량 MLCC 제품의 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5년간 연평균 20% 이상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전장·산업용 고신뢰성 제품은 당사가 집중하는 시장이다. 219년에도 큰폭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용량 제품의 수급 완화 등에도 불구하고 MLCC 사업의 성장세는 견고할 것으로 예측한다.

5G, AI 등 신규 사업기회에 적극 대응하고, 기술에 오리엔트된 사업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내년에도 MLCC 사업과, 기타 사업의 수익성 개선에 노력 할 것이다. 올해 대비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15 (아승빌딩) 4F
  • 대표전화 : 02-2658-4707
  • 팩스 : 02-2659-47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수환
  • 법인명 : 주식회사 디일렉
  • 대표자 : 한주엽
  • 제호 : 디일렉
  • 등록번호 : 서울, 아05435
  • 사업자등록번호 : 327-86-01136
  • 등록일 : 2018-10-15
  • 발행일 : 2018-10-15
  • 발행인 : 한주엽
  • 편집인 : 이도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lec@thele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