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전문
LG디스플레이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전문
  • 이기종 기자
  • 승인 2021.01.27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2020년 4분기 매출 7조4612억원, 영업이익 6855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16% 상승했고, 영업손익은 흑자전환했다. 전 분기보다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317% 올랐다.

아래는 실적발표 이후 컨퍼런스콜 전문이다. 참석자는 서동희 CFO 전무, 김희연 경영전략그룹장 전무, 임승민 경영기획담당 상무, 고규영 TV마케팅담당 상무, 권재영 IT 전략/마케팅담당 상무, 손기환 오토 마케팅/상품기획담당 담당이다.

이태종 BI/IR 담당 모두발언
IR 담당 이태종 BI/IR 담당입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전 분기보다 11% 상승한 7조4600억원이다. TV 및 IT 제품 수요 강세와 대형 OLED 및 P-OLED 출하 증가가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영업이익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견조한 출하 및 그간 주력한 사업부별 전략 과제가 점차 성과로 나타나며 전 분기보다 5210억원이 개선된 685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 9%, EBITDA 마진율 24%다.

2020년 세법 개정으로 과거 감액한 이연법인 자산의 환입효과가 반영되면서 당기순이익은 6210억원이다.

[출하 및 면적당 판가추이]

4분기 출하면적은 전 분기 대비 5% 상승한 870만 제곱미터다. 면적당 판가는 대형 OLED 및 중소형 모바일 패널 출하 확대, LCD 패널 가격 상승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한 790달러다. 당사 지난해 4분기 생산 가능 캐파는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4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

부분별 매출 비중은 IT 패널 37%, TV 패널 29%, 모바일 및 기타 부분은 중소형 OLED 패널 출하가 확대돼 전 분기 대비 5%포인트 상승한 34%다.

[재무현황과 주요 지표]

4분기 말 현금성자산은 4조3000억원이다. 재고는 전 분기 대비 2300억원 감소한 2조1700억원이다. 재무상태표상 4분기 차입금은 3분기 대비 3050억원 감소했다. 재무 비율은 부채비율 175%, 유동비율 101%, 순차입금 비율 77%로, 모두 전 분기 대비 개선됐다. 현금흐름은 전 분기 대비 9290억원 증가해 기말현금은 4조2970억원이다.

[2020년 1분기 가이던스]

1분기 출하면적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본다. 면적당 ASP는 계절 요인으로 한 자릿수 후반 하락이 예상된다.

[실적 하이라이트]

서동희 CFO 전무입니다. 

지난해 4분기는 대형 OLED와 모바일용 P-OLED 패널 출하가 전 분기 대비 확대됐고, TV와 IT 제품 수요 호조가 지속되며 LCD 패널 가격 상승세도 유지됐다.

이에 따라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손익 측면에서 출하 물량 증가와 더불어 판가 및 믹스 개선 효과도 의미 있게 나타나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5210억원 증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하며 큰 폭 개선됐다. 

특히 중국 광저우 OLED 신공장 생산 본격화에 따른 OLED TV 패널 판매 확대와 P-OLED 사업의 안정적 운영 기반을 바탕으로 생산 증가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재택 문화 확산 및 실내 활동 증가로 인한 기회요인으로 차별적 경쟁력을 보유한 IT 부문은 안정적 성과를 유지하고 있고, LCD TV 사업도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4분기 EBITDA 마진은 24%로, 15분기 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2021년 1분기 전망 및 방향성]

1분기는 통상 계절성에 비해선 TV와 IT 제품 수요가 양호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에 따른 출하면적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반면 면적당 ASP는 계절요인에 따른 제품 믹스 변화로 한 자릿수 후반 하락이 예상된다.

올해 1분기는 예년 대비 전반적으로 시장 수요 강세를 예상하지만 환율과 계절 요인에 따른 예상치 못한  변동성 나타날 수 있어 보다 면밀히 경영환경을 모니터하며 대응하겠다.

[각 사업별 현황과 전망]

OLED TV 패널은 광저우 신공장 가동 후 양호한 판매 상황 이어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안정적 출하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OLED TV 패널 출하는 전년 동기보다 50% 늘어난 160만대다.

긍정적인 것은 OLED의 본질적이고 차별화 가치를 최종 소비자도 확실히 인식한다는 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TV 역할 확대되며 정확한 화질, 디자인, 눈 건강 등 OLED 고유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하이엔드 TV 시장 내 포지션도 한층 강화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 연간 판매량 목표는 700만~800만대다. 확대된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다양한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며 수익 기반을 강화하겠다.

P-OLED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사업은 올 한해 안정적 사업 운영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 내부 역량 강화 및 생산성 향상, 고객 관계를 기반으로 상반기 비수기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연간으로도 전년비 보다 개선된 성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IT와 LCD TV 부문의 경우, 차별화 경쟁력을 보유한 IT 영역은 강화된 생산역량과 긴밀한 고객 관계를 바탕으로 제품과 시장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수익 창출을 지속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LCD TV 패널도 변화한 환경과 고객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기회를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겠다.

[운영기조 및 재무관리 활동]

재무관리의 경우, 상반기까지는 언택트 환경 지속에 따른 전반적인 시장 수요 강세가 지속되지만, 일부 제품은 계절 요인이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반면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지속 추이에 따라 다시 한번 변동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기회요인에는 기민하게 대응하되, 리스크 요인도 면밀히 모니터해, 유연하면서도 안정적인 재무 활동을 진행하겠다.

2020년 설비투자는 2조원 중반대로 전년비 축소 집행했다. 올해도 EBTIDA 내에서 투자 집행 원칙을 유지할 계획이다. 지난해 4분기 주요 재무비율에서 의미 있는 개선이 있었고 올 한해도 지속적으로 재무안정성이 개선되도록 관리하겠다.

[질의응답]

Q. (실적) 지난해 4분기 실적 좋았다. 전반적으로 업황 좋았지만 부문별 실적 호조 원동력 말해달라.

A. 전 분기보다 매출이 늘면서 수익성이 높은 제품으로 믹스 구조 변화가 상당히 있었다. 이 부분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두 번째는 전반적으로 LCD 판가 상승도 영향을 줬다. 두 가지 개선 요인이, 손익 관점에서 환율에서 안 좋은 요인이 있었지만, 그 부분을 충분히 커버하고 손익을 개선할 수 있는 요인이 됐다. 전반적으로 매출 확대와 믹스 개선, 일부 제품 판가 개선 등이 환율 요인을 이기고 상당폭 이익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

Q. (LCD) LCD 패널 수급 관련, 최근 국내 업체들이 LCD 라인 가동 연장하고 있다. 이에 따른 하반기 수급 변화 요인이 있는지와, 이를 반영해 LCD 패널 가격 전망 어떻게 보는지 말해달라.

A. 경쟁사의 국내 팹 가동 연장에 따른 하반기 수급 현황과 가격 전망 질문으로 이해했다. 수급 현황은 수요와 공급 양쪽을 놓고 판단해야 한다. 하반기 수요 상황은 현재 완전히 잡히지 않은 코로나19 영향이 하반기에 어떻게 전개될지, 이런 부분이 수요에 영향을 줄 것이다.

공급 관점에서는 경쟁사의 국내 팹이 일부 가동을 연중 계속할지, 중반까지만 할지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연간 계속 한다고 전제하고 봐도, 국내 경쟁사의 연장 가동보다는 중국 경쟁사들이 현재 준비하고 있는, 일부 램프업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는데, 10세대 공장 램프업 시기와 규모, 이 부분에서 더 영향을 받을 것이다.

결국 가격은 수급 밸런스에서 나온다. 이런 부분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격의 절대 수준이 이렇다 저렇다 말씀드리긴 그렇지만, 상반기보다는 하반기로 가면서 수급이 타이트했던 부분이 조금은 개선, 완화하는 흐름으로 갈 것이라고 본다. 거기에 따라 가격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부연하고 싶은 것은, 3대 전략 과제 중 LCD 구조혁신을 계속 추진하고 있는데, 핵심은 경쟁력이 강한 IT 사업은 더욱 강하게 차별화하고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은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이었다. 일부 수급 상황이 변하더라도 그간 체질을 강화해왔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선 변동성을 커버할 수 있는 체력을 갖췄다.

Q. (대형 OLED) 올해 WOLED 패널 라인 운영 계획, 그리고 올해 700만~800만대 출하 달성을 위해 광저우 라인 추가 증설 고려 중인지 말해달라.

A. 연간 700만~800만대 판매한다고 전제하면 현재 파주 8만장, 생산성 향상 통해 8만장보다 조금 캐파 업이 되고 있다, 그리고 광저우 신 공장 6만장, 두 곳의 캐파 합계는 14만장+@다. 700만~800만대 판매는 현재 상태로는 충분히 가능하다.

1분기에 OLED TV 판매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해야 하겠지만 OLED 본질적 가치를 고객들이 충분히 이해하는 단계에 진입했고, 세트 고객도 OLED TV 판매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1분기 판매 동향을 보면서 800만대 이상을 해야 하는 상황이면, 그 시점에 광저우 팹에 추가로 30K, 현재 상당 부분 준비돼 있지만 좀 보완할 부분이 있기는 하다, 그 부분이 가동돼서 광저우 팹이 90K 체제로 가면 800만대를 초과하는 분량은 소화 가능하다. 그런 내용은 1분기에 시장 동향 면밀하게 보면서 다음 분기에 안내하겠다.

Q. (P-OLED) 올해 P-OLED 연간 출하량 전망과 실적 방향성 말해달라.

A. P-OLED의 경우 구체 숫자나 고객사 내용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 지난해 하반기 들어서 저희를 바라보는 시각이, 과연 P-OLED를 품질이나 수율, 비용 면에서 경쟁사에 대응할 수 있겠느냐란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부분에 대해 지난해 하반기 저희 캐파를 풀로 한번 돌린 상황이 있었다. 그 과정에서 품질 안정성, 수율, 비용 측면에서 저희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고객 신뢰감을 확보했다.

올해는 그간 고생하며 갖춘 기반을 한층 레벨업하는 숙제가 있고, 숙제와 병행해 고객 판매동향 등이 영향을 주겠지만, 전년보다는 상당 폭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Q. (TV) 올해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주도해서 미니 LED TV 시장이 기존의 LCD TV 대비 상당히 얇은 두께와 화질 개선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에 대한 위상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전자는 OLED TV와 프리미엄 측면에서 격차가 축소됐다는 프로모션 많이 할 것 같다. 미니 LED TV 출시에 따라, 올해 700만대 이상 OLED TV를 판매를 달성하는 데 혹시 걸림돌이 되지 않을지, 그리고 가격 측면에서도 압박이 있지 않을지 의견 부탁한다.

A. 고규영 TV마케팅담당 상무입니다. 미니 LED에 대해서, 디스플레이 기술 진화 관점에서 보면 CRT에서 LCD, LCD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로 진화 과정에 있다. 그 상태에서 봤을 때 미니 LED가 과연 디스플레이 진화라고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인가에 대해서, 백라이트를 변경한 LCD의 다른 종류라고 판단한다. 그래서 미니 LED와 비교해 말씀드리긴 그렇고, 앞서 CFO께서 말했던 OLED의 가치를 추가 설명하겠다.

OLED 가치가 강화됐거나 재조명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코로나19 기간 중 발생한 OLED 가치 재인식이 코로나19 이후에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환경 변화가 가장 큰 것은 시청시간이 코로나19 때문에 증가한 측면도 있지만, 또 하나 봐야 할 부분은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 자체가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 발전과 가입자 수 증가가 중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대화면 디스플레이 본질 가치인 화질 측면에서, 그동안은 밝거나 화사한 TV가 좋은 TV라고 인식됐지만, 이제는 정확한 디스플레이, 헐리우드 영화 제작자들이 100% OLED를 통해 영화를 제작하고 편집하는데, 이것은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본질적으로 내추럴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OLED 본질적 우수성에 기인한다.

두 번째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는 소비자가 대형 디스플레이를 시청하면서 느끼는 페인 포인트 해결방안이다. 특히 OLED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장시간 시청하면서 최근, 지난해 하반기 미국과 영국, 중국, 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큰 페인 포인트가 눈 건강 우려다. 이 부분에서 OLED가 2019년, 2020년, 2021년 국제 인증기관으로부터 눈에 가장 편안한, 최근에는 아이세이프란 미국 기관에서 눈에 안전한, 유명 안과의사들이 미국에서 추천하는 눈에 안전하고 편안한 디스플레이란 것이 국제 인증됐고, 이러한 것이 코로나19 시대에 부각됐다. 코로나19 이후 시대에도 유효한 부분이라고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OLED 진화 말씀드리겠다. OLED 출시 후 지난 13년간 진화하고 있다. 이것이 단순히 밝아졌다거나, 해상도 등 사양 경쟁을 넘어서는 디자인 차별화, 미니 LED와도 차별화하고 있다. 게이밍이나 교육, 컨퍼런스, 지하철, 비행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 발전, 통합 발전이 단순히 홈 TV를 넘어서서 OLED 가치와 다양한 용도가 부각, 강화되고 있는 부분이, 그런 것으로 판단했을 때 내년 사업 전망 700만~800만대는 유효한 숫자다.

Q. (실적) 지난해 4분기 실적 좋다. 1분기도 전략 거래선의 스마트폰 판매가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다. LCD TV나 수요와 가격도 우호적 환경 지속되고 있다. 가이던스가 보수적이란 생각도 든다. 1분기 실적이 상향 조정될 수 있는지 말해달라.

A. 서동희 CFO 전무입니다. 구체 숫자를 말씀드리긴 힘들고 어렵다. 단지 지난해 3분기, 4분기 흐름 보셨겠지만 그동안 손익 면에서 힘들게 했던 요인이 모든 구성원 노력의 결과 상당 부분 리스크는 해소됐다. 구조 측면에서 손익 변동성이 커질 확률은 상당히 제거됐다.

올해 1분기를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하면, 출하 면적은 유사한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단지 계절 요인으로 제품 믹스가 바뀔 것 같다. 바뀌는 부분이 매출에 영향을 줄 것 같다. 조금 기술적 매출 감소, 이런 것은 예견하고 있다. 단지 변동성을 가진 부분이 흐름은 좋지만, 판가, 환율 등이 실적 변동성을, 이것이 추가적인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런 부분을 당사가 1분기 내내 예상하면서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장기간 고생해서 턴어라운드 기반 구축했고, 구축된 턴어라운드 기반 내에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 구성원이 혼신의 노력을 할 것이다.

Q. (LCD) 7세대 P7 공장 폐쇄로 알고 있었는데, 일부는 올해 중반까지는 가동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추가 업데이트 해달라. LCD 생산라인 언제까지 연장해서 활용할 것인지, 과거 계획 대비 변경 있다면 말해달라.

A. 파주 8세대 공장, 과거 TV 기준으로 8세대와 7세대 공장에서 TV를 생산했는데, 8세대 공장은 거의 대부분 IT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전환해서 생산하고 있다. 일부는 전환 준비하고 있다. 8세대 공장은 IT를 커버할 수 있는 공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7세대 공장은 지난해부터 계속 말씀드렸지만 시장 상황, 그리고 고객 수요에 전반적으로 대응하면서, 그리고 거기에 따른 수급 밸런스가 있을 것 같다. 수급 밸런스 변동성 등을 긴밀히 모니터하고 고객과 협의하며, 당사가 추가 자원 투입 없이 운영할 수 있는, 현재 캐파 범위 내에서 유연성 있게 대응할 계획이다.

Q. (OLED) 태블릿 시장에서 OLED 채택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현재 수준 정도로 나갈 것이라고 보는지, 이 시장 자체가 확대 성장한다면 그 시장에 어느 정도까지 참여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A. 김희연 경영전략그룹장 전무입니다. 소형은 P-OLED, 대형은 WRGB 기술 있다. P-OLED 기반으로 이미 폴더블 노트북, WRGB 기반으로는 55인치, 48인치 게임용 모니터를 출시했다. OLED는 화질 특성 외에도 얇고, 가벼우며, 디자인 폼팩터를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IT 제품 응용이 가능하다. P-OLED와 WRGB 기술로 시장이 원하는 수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준비 등은 적극 이뤄지고 있다. 어떤 사양이든 고객 수요가 있는 곳에는 언제든 대응, 리드할 수 있다.

Q. (재무) 좋은 실적에도 오늘 주가가 하락했다. 작년 발행한 전환사채는 2만원이 전환가이고, 희석이 10% 일어날 수 있는 CB 내용이 있었는데, 이것이 영향을 준 것인지, 그렇다면 실적도 좋아졌으니 이것과 관련해 선제적으로 자사주 매입 등 대응 방안이 있는지 말해달라.

A. CB 관련해서는 주식전환 가능성을 면밀히 체크하고 있지만, CB가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고, 거래가격은 모니터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CB 거래가격이 주식보다 약간 선행하는 패턴이 있었다. CB 주식전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다. CB가 활발하게 거래되면서 굳이 주식전환 필요성이 없는 상태라고 보기 때문에, 오늘 양호한 실적에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한 배경에는 CB가 있는지 정확히 체크는 못해봤지만, 현재까지 CB의 주식전환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

Q. 지난해 4분기 이례적 현금흐름, 설비투자 2000억원대 밖에 안 나타났다. 중국 광저우 팹을 마무리하고 추가 3만장 아직 투자하지 않고, E6 6세대 P-OLED도 마무리해서, 만약 신규 캐파가 없다면 분기별로 아주 작은 규모 설비투자가 되는 흐름으로 봐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지불해야 할 돈을 홀드해서 올해로 지불하려고 나타난 일시적 설비투자 현금유출 현상인지 말해달라.

A. 설비투자는 지난해 2조원 중후반대, 이 부분은 IR에서 누차 말씀드렸듯 대규모 OLED 투자를 어느 정도 했기 때문에 앞으로 대규모 투자에 대한 추가 증설이 없는 선에서는 설비투자가 많이 줄어든다고 드렸던 말씀 범주 안에 있다. 

투자라는 것이 큰 프로젝트를 위해 하는 투자가 있고, 공장 운영이나 신 모델 개발, 장비를 신모델에 맞게 개조하는 등 이런 부분에 대한 투자(가 있는데, 이 부분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이런 부분이 2020년 설비투자의 대부분이었다.

대규모 투자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다면 EBITDA 범위 내에서 충분히 투자를 해나갈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향후 어떤 영역에서 추가적 사업 기회가 있는지 면밀히 판단하고 이런 것과 병행해서, 설비투자 추가 변동성은 있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15 (아승빌딩) 4F
  • 대표전화 : 02-2658-4707
  • 팩스 : 02-2659-47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수환
  • 법인명 : 주식회사 디일렉
  • 대표자 : 한주엽
  • 제호 : 디일렉
  • 등록번호 : 서울, 아05435
  • 사업자등록번호 : 327-86-01136
  • 등록일 : 2018-10-15
  • 발행일 : 2018-10-15
  • 발행인 : 한주엽
  • 편집인 : 이도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lec@thele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