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리포트] 교육의 미래를 다시 상상하다
[CES리포트] 교육의 미래를 다시 상상하다
  • 이기종 기자
  • 승인 2021.01.18 11: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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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시대로 구분"
마이클 모(Michael Moe) GSV 설립자 및 최고경영자가 CES에서 발표하고 있다.

발표 주제 : 교육의 미래를 다시 상상하다(Re-imagining the Future of Education)
발표 시간 : 현지시간 1월 13일 12시 15분
발표자 : 조엘 루벤(Joe Rubin) 솔빙포테크(Solving for Tech) 최고재무책임자, 마이클 모(Michael Moe) GSV 설립자 및 최고경영자, 존 카츠만(John Katzman) 누들(Noodle) 최고경영자, 마이클 골드스틴(Michael Goldstein) 타이튼 파트너스(Tyton Partners) 상무이사

가. 코로나19로 교육은 큰 폭 변화

=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 9개월간 교육이 큰 폭으로 변화

= 1996년과 2020년 주요 지식경제 관련 기업 시가총액 비교: 1996년 마이크로소프트 1000억달러, 애플 30억달러, 아마존 4억3800만달러, 구글 NA, 페이스북 NA; 2020년 마이크로소프트 1조6000억달러, 애플 2조달러, 아마존 1조6000억달러, 구글 1조2000억달러, 페이스북 7억8000만달러

= 전세계 교육시장은 2020년 7조달러에서 2024년 9조달러로 성장할 전망, 디지털 러닝 시장은 2020년 1600억달러에서 2034년 1조달러로 성장 전망

= 2000년과 비교한 2021년: 인터넷 사용자가 3억6000만명에서 78억명, 현재 앱다운로드 사용자는 2000억명(중복), 스마트폰은 46억개, 컴퓨팅 파워는 51200% 상승, 저장비용은 99% 감소, 교육자 중 디지털 네이티브 비중 60%

나. 교육 VC 투자 확대

= 교육 기술(Ed Tech)에 대한 벤처캐피털(VC) 투자: 2010년 5억달러에서 2020년 100억달러로 확대, 연평균(CAGR) 30% 성장

= 현재 디지털 러닝 분야에서 교육 분야 유니콘은 모두 32개로 미국과 중국에 집중

= 현재 온라인에 즉시 접속 가능한 학생은 16억명, 전세계 인구의 20%에 불과

다.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로 구분

= 이번 코로나19 상황으로 앞으로 과거로 돌아가긴 어렵고, 이는 과거 일본 히로시마 핵폭탄 투하와 미국 9·11 테러와 유사한 게임 체인징 이벤트

= BC(Before Corona·코로나 이전)는 물리적이고 선형적: 18~22세, 기숙사, 교실, 학기, 강의와 시험, 근무시간, 분화한 커리큘럼, 이론 교육

= AD(After Disease·코로나 이후)는 기하급수적이고 디지털: 18~80세 및 평생 교육, 동료간(Peer to Peer) 학습, 대량 교육무기(Weapons of mass instruction) 양산, 지속적인 학습, AI를 통한 개인화 학습, 할리우드와 하버드의 만남, 언제 어디서든 교육, 비가시적 학습, 로보 교육

= 디지털 러닝 시장 규모는 2020년 1600억달러에서 2027년 1조달러로 성장 예상

라. 10가지 메가 트렌드: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영향

= #1. 지식경제: 제조경제에서 지식경제로 변화, 고등 교육 학생 시장은 1990년 50만명, 2010년 1억6000만명, 2021년 2억700만명, 2030년 4억1400만명으로 성장

= #2. 디지털 혁명: 지난 25년간 변화로 현재 48억명이 인터넷 사용, 디지털 러닝 분야에서는 대량 교육 무기(Weapons of Mass Instruction)

= #3. 글로벌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는 오스틴에서 보스턴, 시카고에서 상파울로, 뭄바이에서 상하이와 두바이, 혁신은 전세계에서 발생, 영어는 현재 가장 핵심적인 언어로, 2025년이면 영어를 사용하는 중국인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보다 많아질 것

= #4. 스마트 에브리싱: 모든 것이 연결, 줌(Zoom) 룸이 본질, #5. 재택근무: 줌 플랫폼 확대 전망

= #6. 승자독식, #7. 지속성, #8, 데이터 킹: 정보와 데이터 중요성 확대

= #9. 구독: 현재 음악와 엔터테인먼트 등의 구독 사업 모델 확산

= #10. 동시대 자본주의: 기존 4P(People, Product, Potential, Predictability)에 새로운 P(Purpose)를 더한 5P, 목적이 포함된 5P가 새로운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 차지

마. 5가지 기술 흐름

= #1. 줌 플랫폼, #2. AI, #3. AR+VR=XR, #4. 블록체인, #5. 5G

바. 10가지 투자 주제

= #1. 평생교육, #2. 통화로서 지식(Knowledge as a Currency), #3. 지식 포트폴리오, #4. 할리우드와 하버드의 만남, #5. 보이지 않는 교육, #6. XR, #7. 뉴스에서 지식으로, #8. 로보 교육, #9. HIRE-ED(고용과 교육 통합), #10. 혜택으로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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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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